Dalam Yesus Kita Bersaudara 예수 안에서 우리는 한 형제입니다
1. 함께 '길'위를 걷는 모든 동역자분들께!
함께 길을 걸어가는 모두에게 평안이 있기를 기도합니다. 전 세계가 신음하는 가운데 속히 어려움이 해결되고, 다시 함께 얼굴을 마주하며 웃을 수 있는 시간이 오기를 간절히 바랍니다. 학기말에 선교편지로 소식을 전하려 했지만, 코로나-19로 인해 좀 더 빨리 소식을 전하게 되었습니다. 사랑하는 친구들의 기도가 많이 필요합니다.
2. Covid-19 현지상황
한국에서도 어려움을 함께 겪고 있기에, 이곳의 상황이 잘 이해되실 것입니다.
인도네시아는 한국보다 조금 늦게 코로나 바이러스가 시작되었습니다. 약 한 달 전에 첫 확진자가 나왔고, 지금은 4000여명의 확진자와 300여명 정도의 사망자가 생겼습니다. 증가 속도가 매우 빠르고, 특히 사망률이 9% 가까이 되기에, 많은 사람들이 걱정하고 있습니다. 전국 학교들이 방학을 하고 있고, 제가 사역하는 압디엘 신학교는 온라인으로 수업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특별히 5월부터는 이슬람 최대 명절인 ‘라마단’기간입니다. 라마단 기간에는 도시에서 일하던 사람들이 한 달동안 각자의 고향으로 돌아와 명절을 지냅니다. 지금까지는 큰 도시에 집중적으로 감염이 확산 되었지만, 라마단 기간이 되면 인구 대이동으로 인해 감염이 빠르게 확산될 것이라 예상됩니다.
한국과 마찬가지로 이곳 역시 경제적 어려움으로 많은 이들이 힘들어 하고 있습니다. 대규모 실업사태와 마스크, 손소독제, 비타민 등의 품귀현상과 높은 가격으로 일반서민들은 더욱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생명의 위협 앞에서 물질의 많고 적음으로 손을 쓸 수 없다는 것이 너무 가슴 아픕니다. 특별히 신학교 학생들은 대부분 가난한 아이들이기 때문에 집의 상황도 어려워지고, 알바자리도 구할 수 없어 생활이 매우 힘든 상황입니다.
3. 선교현장의 고민들
선교사이시면서 가정의 가장으로써 많은 고민이 되는 시간들입니다. 이 땅에서 가족들을 건강하게 잘 지켜낼 수 있을지, 막상 감염되었을 경우 한국과 같은 환경이 아니기에 두려움이 있습니다. 다른 한 편으로는 어려운 시간 가운데 어떻게 이 땅을 섬길 수 있을지 고민이 되는 시간입니다. 하나님 앞에서 날마다 지혜와 도움을 구하며 조심스럽게 이 시간을 지내고 있습니다.
바이러스가 확산 되기전, 수업을 듣는 학생들과 함께 한 적한 곳에 나와 시간을 보냈습니다. 함께 보낸 이 시간이 학기의 마지막 모임이 될 지는 몰랐네요..
4. 사역보고 "함께, 그리고 천천히"
■ 한국의 상황을 보면서 인도네시아도 마스크와 손소독제가 곧 구하기 어려울 것이라 예측하고 있었습니다. 그래서 바이러스가 만연하기 전에 미리 마스크와 손소독제를 구매해 두었습니다. 얼마 후에 확산의 속도가 빠르게 증가했고, 신학교에 마스크 200개와 손소독제를 비치해 주었습니다.
■ 집으로 돌아갈 수 없어서 기숙사에 남은 학생들은 한 달째 외출이 금지되고 있습니다. 이 친구들 대부분은 생활비가 필요한 학생들입니다. 감사하게 한국에서 보내주신 헌금들이 있어 아이들을 위해 라면과 과자, 그리고 생필품 등을 나누어 주었습니다.
■ 압디엘 신학교의 운영은 대부분 인도네시아 현지교회들의 후원을 통해서 이루어집니다. 하지만 인도네시아 교회들도 covid-19로 인해 모이지 못하게 되었고, 재정적인 어려움으로 운영비를 후원할 수 없는 상황이 되었습니다. 그래서 그 동안 사역을 위해 조금씩 모아두었던 돈으로 학교의 운영비를 지원하였습니다. 당분간 하나님이 주시는대로 학교의 운영비를 지원하려고 합니다.
■ 신학교 학장님의 제안으로 주변 지역의 병원들을 돕기로 결정했습니다. 빠르게 늘어나는 확진자들 때문에 주변 병원들의 물품지원이 필요하였습니다. 필요물품 중 병원에서 요청한 'Face Shield'를 학생들과 교수들이 함께 제작, 4개의 병원에 각각 100개씩 나누었습니다. 다른 곳에서 계속 요청이 있어서 당분간 지속적으로 지원할 예정입니다.
[기도제목]
1. 복음을 전하는 사람으로의 부르심을 잊지 않고 영적으로 깨어 하나님 마음을 품으며 살아갈 수 있도록 기도해주세요.
2. 비자를 진행 중에 있습니다. 모든 공관들이 Covid-19으로 제대로 운영되지 않아 일정이 계속 딜레이 됩니다. 비자 만료 전(4/15)까지 무사히 비자가 진행되도록 기도해주세요.
3. 바이러스로부터 저희 가정을 지키시고, 가족 모두가 건강할 수 있도록 기도해주세요.
4. 사역하는 압디엘 신학교가 빨리 정상화 되고, 신학생들이 여러 어려움 가운데에서 힘과 소망을 잃지 않도록 기도해주세요.
5. 언어의 진보가 있게 하시고, 현지의 언어로 복음을 분명하게 이야기 할 수 있도록 기도해주세요.